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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zzle Quest와 유사하게 퍼즐을 풀어 캐릭터가 성장해나가는 게임입니다.
크게 생각없이 무념으로 하다보면 시간이 훌쩍 가는 Time Killing App이네요.
기본적인 룰은,
같은 종류의 타일을 선을 그어 여러 개를 연결하면 그 타일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3 개부터 없애는 것이 가능하고, 4 개 째부터 일정 확률(기본 20%)로 하나를 더 얻는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일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투 - 해골, 검, 화살.
유저의 생사여탈을 쥐고있는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타일입니다.
해골 옆에는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공/방/체가 적혀있고,
매 턴마다 해골 한 마리당 자신의 공격력만큼 공격을 합니다.
이 해골을 없애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해골과 검을 동시에 그어 데미지를 해골의 체력 이상으로 깎는 것입니다.
그 데미지 계산은 화면 하단부의 좌측 해골무늬 수치가 Base Damage로
무조건 긋기만 하면 들어가는 데미지고,
우측 검 모양의 수치가 Weapon Damage로
검 하나마다 들어가는 추가 데미지입니다.
검이 하나도 포함되어있지 않다면 Base Damage로만 공격하게 됩니다.
화살은 다른 타일 하나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 포션 - 체력, 마나, XP, 폭발
유저의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는 포션입니다.
마나, XP, 폭발 포션은 Skill 중에 포션을 다른 용도로 바꾸는 스킬이 있고,
마나의 경우 캐릭 기본 속성으로 5%의 확률로 나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 실드
실드를 모으면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유저에게는 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Armor 수치가 있는데,
모은 실드는 먼저 Armor 수치를 올리는 데 사용되고,
남은 실드로 업그레이드 수치를 올리는 데 사용합니다. - 골드
골드를 모으면 새로운 무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무기를 구입한다고 기존 무기의 능력과 관계없는 것을 얻는 것은 아니고,
실드 업그레이드 마냥 특정 능력이 하나 업그레이드 되는 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 설명합니다.
이 총 4 종류의 타일로 적절히 효과를 획득해가며 던전을 탐험해가는 방식입니다.
처음에는 인간 종족의 모험가 직업으로 시작하게 되는데,
모험에서 Special Monster를 처치할 떄마다 일정 확률로 트로피가 타일에 나오는데,
트로피를 클릭하면,
새로운 직업과 종족이 등장하고나,
현재 직업의 레벨이 올라갑니다.
직업에 따라 직업특수스킬을 쓸 수 있으며,
종족에 따라 강점과 약점이 설정되며 특수 능력과 취약 몬스터가 설정됩니다.
스킬은 게임 내의 캐릭터 레벨이 올라가면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레벨 업 보상은 일반적으로 스킬 2 개와 능력치 상승 2 개 중에서 2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캐릭터 설정 란에서 20 개의 스킬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중 2 개가 랜덤하게 성장창에서 보입니다.
원하는 스킬을 얻는 건 복불복이라 어쩔 수 없습니다.
능력 상승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Base Damage +2
- Str +1 (Base Damage +1, Bonus Chance +5%)
기본 공격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기본 공격력은 무기 공격력에 비해 효율이 떨어집니다만,
능력 상승에 무기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레벨 업 시마다 찾게되는 능력입니다.
Bonus Chance는 4 개 이상의 타일부터 얻을 수 있는 보너스 타일의 찬스 기회를 늘려줍니다.
최대찬스 확률은 100%기 때문에 후반에는 선택하지 않습니다. - Health +10
Vit +1 (Health +5, Bonus Chance +5%)
체력을 상승시켜줍니다.
체력은 생존과 직결된 능력이라 자주 선택하게 되는 능력입니다.
특히 상점템의 효과보다 좋기 떄문에 더 선택하게 됩니다. - Defence per Shield +2
Dex +1 (Defence per Shield +1, Bonus Chance +5%)
실드 하나당 방어력 회복력을 올려줍니다.
사실상 방어력이 올라가는 속도보다 이 능력을 얻게되는 기회가 더 많아서,
가능한 한 클릭하지 않게되는 속성입니다.
특히 업그레이드 수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더욱 쓰지 않습니다. - Luk +1 (Health per Potion +1, Bonus Chance +5%)
유일하게 +2 능력이 없는 기술입니다.
생존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능력치로 보이면 필수적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나중이 되면 해골 하나당 공격력이 20 ~ 30 쯤 되는데,
이 때에 한 턴에 받는 데미지는 300 ~ 400에 육박하게 됩니다.
이 경우를 버티기 위해서는 적은 포션으로 풀피를 만드는 것이 필수입니다. - All Bonus Chance + 5%
꽤나 효율이 좋은 초반 기술입니다.
다른 능력들이 2 개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이 능력은 4 개의 능력을 갖고 있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저는 +1 능력 상승은 클릭하지 않고 이 능력으로만 보너스 찬스를 올립니다.
(물론 Health per Potion은 예외입니다.)
효율이 제일 좋게 느껴집니다.
업그레이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Weapon Damage +1
상점과 업그레이드로만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수치입니다.
초반이나 후반이나 그 중요성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특히 Special Monster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Blunt +1
완소 기술입니다. 매 턴마나 해골의 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특히 해골을 몇 턴동안 놔둬야 할 경우에 생존력을 급격히 상승시켜줍니다.
잘 나오지도 않기 때문에 보이면 무조건적으로 찍어야하는 기술. - Spike +1
매 턴 공격한 해골에게 주는 데미지입니다.
초반 1, 2 정도는 좋습니다만 계속해서 투자하지 않으면 효율이 떨어지기에 잘 안 찍게되는 기술입니다. - Poison Dmg +2
3 턴동안 2 데미지씩 추가로 주는 것인데 마찬가지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엘프의 경우 독 중독된 유닛은 절반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하나 쯤은 있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 Defence +1
방어력을 상승시킵니다. 보통 상점템으로 방어력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잘은 선택하지 않는 업그레이드. - Armor Pierce +10%
기본 능력이 50%고 이 기술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아머의 계산법은 뒤에 서술합니다.
보통 일격필살이기 떄문에 별로 쓰지 않습니다. - Armor Destruct -10%
이름이 이게 아닐텐데 까먹어서..
적에게 공격 받았을 때 아머가 깨질 확률을 10% 줄여줍니다.
두 번 업그레이드하면 그 효율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10% --> 5% --> 3% ...) - Leach Life +5%
공격시마다 공격한 데미지의 5%를 흡수합니다.
워낙에 효율이 적어서 크게 쓰지 않는 기술인데다가,
두 번 업그레이드하면 그 효율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 Str, Vit, Dex, Luk +1
능력 성장 쪽 참고하세요. Luk 말고는 안 찍습니다. - Health +10
중요한 능력 상승치. 자주 찍게 됩니다. - Defence Per Shield +2
능력 성장 쪽과 마찬가지로 안 찍게되는 기술. - Quicken
스킬의 쿨다운을 1 줄여 줍니다. 게임 통틀어서 딱 하나 얻을 수 있는 기술. 필수입니다. - Exp Boost +25%, Money Boost +25%, Upgrade Boost +25%
이 역시도 필수 업그레이드. 후반에 해 주면 심심하면 업그레이드 및 구매 창이 뜹니다.
그리고 상점템은,
파트에 따라 기본적으로 상승하는 능력치가 있습니다.
- 무기: Weapon Damage +1
- 방어구: Defence +1
- 장신구: HP +5
기본적으로 이 능력치에 업그레이드 하나가 붙던지 말던지 합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 능력치 하나가 사라지면서 기본 상승 능력치에 추가되기도 합니다.
무기에 Dex +1이 붙어있었다면 Dex +1을 제거하는 대신에 무기 데미지 +1을 더 주는 것이죠.
랜덤하게 나오고 3 개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가끔은 조건 없이 보너스 하나가 더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스크롤이 붙은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구입 후에 해당 스크롤이 사용됩니다.
저는 무기 > 장신구 > 방어구 순으로 선택하는 편입니다.
스킬의 경우,
총 4 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스킬 업을 할 떄마다 스킬 쿨다운이 1 씩 감소합니다.
최대 스킬 레벨은 10으로 풀업시 쿨다운은 얻었을 때보다 9 가 감소한다고 보면 됩니다.
거기에 Quicken 장비를 끼고 있으면 10이라고 보면 됩니다.
스킬을 고를 때는 해당 쿨다운에서 10을 뺀 수치가 일반적으로 쓰게되는 턴 수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하는 팁입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종족은 Halfling입니다.
15 개의 해골을 동시에 살상하면 방어력이 1 상승합니다.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능력치가 있다는 거는 거의 축복에 가깝죠.
게다가 기술이 마조히즘이라고 모든 코인을 해골로 변환합니다.
거의 매 턴마다 Def 업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Halfling과 조합이 좋은 스킬은 이것들입니다.
- Majohism: 모든 코인을 해골로 변환. 하플링 필수 기술.
- Shield: 모든 실드를 수집합니다.
- Explosion: 내 아머의 2배 만큼의 데미지를 모든 해골에게 줍니다.
풀업시 모두 쿨다운이 4턴, 5턴으로 거의 무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에 적당한 것들은,
- Slash: 한 줄을 무작위로 없앱니다. 쿨다운이 풀업시 2라 은근 도움이 많이 됩니다.
- Boost Armor: 실드가 두 배로 수집됨. 실드 한 번 수집하면 4 개의 업그레이드 창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등입니다.
단점이라면 공격에 너무 치우친 나머지 나중에 가면 취약하다는 건데요.
나머지 하나에 넣는 스킬을 방어용으로 넣는다면 좀 더 버틸 거 같은데..아직 안 해봤습니다. 취향이 아니라서..
회사 분들이 주로 플레이하고 있는데,
출퇴근 길에 플레이하면 진짜 순식간에 지나가더라고요.
0.99$이니 부담없이 한 번 플레이해보기를 권장합니다.
처음 스킬셋 짜는 것부터 실천까지 둘 다 재밌는 훌륭한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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