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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리뷰

Intelligent Systems - Fire Emblem (Shadow Dragon) (下)

http://blamethelag.wordpress.com/2009/04/30/retroactive-reviews-fire-emblem-shadow-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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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캐릭터 + 능력

Name Lv Class HP Str Mag Skill Spd Lck Def Res
Marth 30 Lord 41 24 0 14 20 27 13 1
Hardin 11 Paladin 43 22 1 24 23 11 14 7
Lena 19 Sage 26 3 17 18 16 29 5 17
Gordin 12 Sniper 46 14 1 20 21 18 18 3
Athena 9 Swordmaster 43 14 1 20 22 11 11 3
Hoarce 14 General 38 17 1 17 8 8 25 3
Ceada 12 Dracoknight 39 16 0 26 23 26 14 3
Merric 13 Sage 48 3 16 23 17 23 9 12
Wolf 15 Hero 47 18 0 21 24 10 15 1
Tiki 23 Manakete 38 13 2 20 20 20 6 11
Beck 30 Ballistician 41 13 0 12 17 16 20 0
Est 7 Swordmaster 37 16 1 26 28 23 14 4
Sedgar 12 Hero 42 15 1 21 19 4 16 2

* 볼드체는 한계치. (렙업시 성장 더이상 없음)

최종 13 인입니다.
처음 하는 거라 어떤 유닛이 좋은 건지도 모르고
모든 이벤트를 다 볼꺼라고 15인 넘으면 꼬박꼬박 죽였는데
결과적으로는 마지막 엔딩 유닛 설명이 안 나오는군요.
사기꾼 카심(Castor)의 엔딩은 보고 싶었는데 ㅋㅋ
엔딩은 씨다(Ceada)랑 이어졌습니다. 참 마르쓰(Marth) 소심하군요.

게임 내에 직업은 참 많지만 의외로 키울 직업은 몇 개 없습니다.
특히.. 도끼쪽 직업이 좀 쓰레기에요.
Berserker와 Warrior가 있는데.. 동급인 Hero보다 모두 후집니다.
게다가 쓰는 무기도 검과 도끼로 동등함.
솔직히 키울 이유가 없습니다..

능력치의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다 중요하긴 합니다만,
Spd가 후달리는 건 가장 치명타입니다. (General 빼고)
적을 죽이려고 해도 원샷 원킬로 우리편이 죽어버리면 문제가 큰데..
Spd 높은 적을 만나면 보통 원샷 원킬입니다.
이건 뭐 방법이 없음..

다음부터는 한번 직업별로 캐릭 공략을 한 번 나서보겠습니다.


직업

크게 이 게임은 물리공격과 마법공격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물리 공격의 경우 Unit's Str + Weapon's Mt - Enemy's Def.
마법 공격의 경우 Unit's Mag + Weapon's Mt - Enemy's Res.
그리고
물리 공격의 경우 중장갑이면 데미지가 크게 경감되고,
마법 공격의 경우 용이면 데미지가 크게 경감됩니다.

자 그리고.. 상성을 잡을 수 있는 무기들이 존재합니다.
  • 검 : 용(Wyrmslayer), 중장갑(Armorslayer)
  • 도끼 : 중장갑(Hammer), 말(Poleax)
  • 창 : 용(Dragonpike), 말(Ridersbane)

웃긴것이.. 중장갑은 창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검용 중장갑은 사실 역상성도 걸립니다.
그래서 좀 검이 약해요.. 그리고 초반에는 죄다 도끼인데 울편은 죄다 창이고..
후반에는 애들이 죄다 창 혹은 검입니다.
검은 혹시나혹시나 하고 들고갔는데.. 솔직히 창과 도끼가 쓸 데가 많은듯.
검은 마르쓰 하나에게 몰아줘도 충분한듯.

어쩃거나 그리고 무기 사용상황을 보자면

  • 검 : Swordmaster, Paladin, Hero, Lord
  • 창 : Paladin, Hero, Dracoknight, General, Horseman
  • 도끼 : Hero, Warrior, Berserker
  • 활 : Sniper, Warrior, General, Horseman
  • 마법책, 마법봉 : Sage, Bishop, Sorcerer

뭐 이정도 ?
겹치는 게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고위직으로 전직했을 때..

일단 아까 언급했던 Warrior와 Berserker를 보면..
도끼만 쓰는 Berserker는 Hero보다 전직시 능력치가..
HP +2 빼고는 죄다 - 가 됩니다.. 성장률이 좋나..?
누구 왜 베르세르크가 좋은지 좀 알려주실분..?;;
그리고 Warrior도 마찬가지입니다.
Hero보다 후달리고.. 활이 있어봐야 솔직히 인벤만 아깝습니다.
Spd랑 Skill 후달리는 캐릭터가 활을 드는게 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지..
Horseman은 더욱 최악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주제에 말이라는 약점만 생겼습니다.

너무 안 좋은 직업만 얘기한 거 같은데..
안 좋은 직업이 있다는 건 반대로 각광받는 직업이 있을 수 밖에 없단 것이죠.

  • Hero 
    • 이게 여성은 Swordmaster일 겁니다.
    • 검을 쓰는 직업에서 고위직으로 되었기 때문에 Skill과 Spd가 상당히 높습니다.
      Swordmaster보다는 Skill과 Spd가 딸리지만 검을 들고 있어 상당히 쓸만합니다.
      특히 도끼의 상성잡기용 무기가 좋은게 많기 때문에 매우 쓸만함.
      Sedgar와 Hero가 초반에 Hero가 되면 끝까지 캐활약합니다.
  • Manakete
    • 용은 혼자 법사들 무리에 냅둬도 잘 싸웁니다.
      단지.. Bantu는 좀 너무 꼬졌어요. 나중에 Tiki가 킹왕짱임..
  • General
    • 활과 창입니다. 근데 이게 상당히 쓸만합니다.
      특히 궁병상대로 활로 맞설 때가 최고입니다.
      비병도 그냥 한방입니다.
      중장갑을 잡을 수 있는 건 도끼와 검이에요.
      사실상 검은 역상성이 잡히니 없다고 치면..
      뭐 남은건 마법과 용 뿐입니다.
      그건 다른 애가 처리하면 될 뿐이죠. 어차피 느린 것들..
    • 안타까운 점이라면 사정거리 3의 Longbow는 Sniper만 들 수 있습니다.
      그게 없다면 스나이퍼도 필요없을텐데 말이죠..
  • Sniper
    • General에서 말했듯이 Longbow를 들기때문에 필요합니다.
      법사를 상대하거나 그 외의 경우에 상당히 쓸만..
  • Bishop
    • 법사는 3종 세트가 있는데요.
      법사에게 제일 중요한 건 아무래도 Res입니다.
      어차피 우리편은 적고 적은 많습니다.
      좀 더 버티는 게 훨씬 도움이 되죠.
      최강의 법사라는 Merric보다 Lena가 저에겐 훨씬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HP가 Merric의 성장률이 상당히 돋보입니다.
    • 어쩃든 비숍은 법사 3종 세트 중에서 Res가 제일 높은 직책입니다.
    • 아 법사는 처음에 법서(공격)과 법봉(회복 및 보조)으로 나뉘어 있습니다만..
      진급하면 모든 직책이 모든 걸 쓸 수 있습니다. 굳이 나눠 키울 필요는 없음..
  • Ballistician
    • 사실 킹왕짱.. 사정거리 10.
      조심해야할 건 끝까지 안나오는 Swarm 마법입니다.
      Res 성장률이 0이기 때문에 마법에 매우 취약..
      법사고 뭐고 그냥 멀리서 쏘면 그냥.. 끽.

참고로 캐릭마다 한계가 있는데요..
Ceada가 Spd와 Skill한계에 금방 부딪칩니다.
대신에 이 캐릭을 전직후 검사로 쓰게되면 Spd와 Skill이 미친듯이 성장해 있습니다.
Ceada는 Wing Spear가 아까워서 그렇게 쓰기는 아까운데..
다른 비병은 그렇게 하나쯤 쓸만해요.

만약 다음 번에 다시하면 몇 캐릭터와 몇 직업에 집중할 것 같습니다.

어쨋거나 다시 플레이하기 위해 5단계로 시작했는데..
첫판에서 모두 다 살리기가 왜이렇게 힘이 드나요 ㅋ
7판쯤 했는데 모조리 실패..
아 왜 애들이 먼저 Def 높은 제이건을 먼저 치는지 이해할 수가 없음..
이번 목표는 한 녀석도 안 죽이기.


이벤트 아이템 캐릭터

몇몇 캐릭터만 쓸 수 있는 무기들을 차후에 얻게 됩니다.

  • Marth : Rapier (기병, 중장갑 특화)
  • Ceada : Wing Spear (기병, 중장갑 특화)
  • Merric : Excaliber (Lv E에 시전 가능)
  • Linda : Aura (Lv E에 시전 가능)
  • Lena : Hammerine (내구도 회복)

다시 시작하더라도 버리기 아까운 캐릭터들인데요.
특히 Merric과 Linda는 법봉 쓰는 녀석으로 전직을 시킨후에 고위직으로 가면
고위직 처음부터 마법을 난사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Res 높은 채로 말이죠.
이렇게 해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HP가 안 높으면 낭패..

Ceada는 Swordmaster로 변신 못하는 이유는 저 무기.. 비병은 궁병때문에 별로 쓸모가 없어진 캐릭인듯..
어차피 궁병 약화 없애주는 Lote's shield는 하나만 나오니까.. 그냥 Ceada 한명만.

Xane의 경우는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때그때 변신해서 쓸 수 있는 건 좋은데..
무기가 없으면 그게 대체 뭔 쓸모인지..
게다가 이미테이션이 3턴만에 풀리니.. 매번 다시 변신시켜야되고..
하여간 애매모호한 캐릭.


어쨋든 예전에 노가다에 관한 내용도 적긴 했는데..
처음엔 매우 어려운 반면 렙업에 좀 된 상태에선 난이도 어렵게 되기가 더 힘들었습니다.
좀 아무래도 밸런싱 조절 실패 게임으로 보는게 ㅠ
뭐 처음에 고생하고 나중에 편한게 낫긴 한가..
아.. 마지막차는 유닛 구성이 죄다 용인 바람에 고생좀 했습니다.
Tiki 혼자 다 싸웠네..

어쨋거나 재밌는 게임이었습니다.
유그드라 유니온을 잃어버려 열받아서 한 게임인데 은근히 괜찮네요.
그러고보니 요새 하는 게임은 SRPG 뿐인듯..